감사활동조정협의회

감사제도의 개선 및 개발에 관한 사항을 협의·조정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<감사활동조정협의회>는 자체감사기구의 다양한 의견을 조정하고 반영하는 구심체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.

01.협의회의 구성 : 위원장 포함 20인의 위원으로 구성

  • (감사기구 장 11인) 중앙 3인(행정안전부 추천), 공공기관 3인(기획재정부 추천), 자치단체 5인(지방·교육자치 협의회 추천),
  • (민간 전문가 5인) 감사원장 위촉 3인, 행정안전부 추천 1인, 기획재정부 추천 1인
  • (감사원 직원 3인) 감사원장이 지명하는 고위감사공무원 3인
  • (자격) 민간위원도 공공감사법상 감사기구의 장의 자격 요건을 갖추도록 규정
  • (임기) 임기 2년에 연임 가능
  • (해촉 등) 임기만료, 자격요건 상실, 「국가공무원법」제33조에 해당하는 결격사유 발생, 심신장애·직무태만 등의 경우 추천·지명·위촉 철회

02.협의회의 임무 : 감사활동개선 종합대책 등 공공감사제도에 관한 중요사항을 협의·조정

  • 자체감사기구간 협조
  • 감사활동개선 종합대책
  • 중복감사금지 및 감사계획 협의
  • 감사기준 등에 관한 사항
  •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(감사기구 운영, 효율적 자체감사활동 추진 등)

03.협의회의 운영 : 소집, 의결, 회의록 등 운영에 관한 사항

  • (위원장) 위원장은 협의회를 대표하여 업무를 총괄하고, 회의의 의장이 되며, 위원장이 직무를 수행할 수없는 경우 미리 지명한 위원이 직무 대행
  • (소집)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,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 요청시 소집
  • (의결)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, 가부동수인 경우 위원장이 결정권을 보유
  • (회의록) 회의 개최시 회의록을 작성하고 주요 내용은 공공감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외부 공개